CV

 


2021
- 콘서트 <김일두 제주음악회 ; 따뜻한 불과 함께 축배를> 작당꾼
- 프로젝트 <문화공간 비수기> 공동운영
- 거리무용 <춤, 거리, 사람 _ 당신은 춤추고 있는가?> 퍼포머 (2021 포항거리예술축제 거리예술역량강화프로그램)
- 프로젝트 <제주퀴어문화축제 이어가기> 총괄기획
- 전시 <Ze州청년회관> 기획

2020

- 이동형 거리극 <눈 뜬 자들의 도시> 연출, 창작, PD, 인도자

- 거리극 <나의 살던 고향은> 연출, 창작 (2020 우리들 이방인 예술제)
- 프로젝트 <Ze州청년회관> 공동기획
- 전시 <밀양X강정 우리는 산다> 공동기획, 참여작가 ; <44초의 시간들>_글, 소리


2019
- 거리극 <나의 살던 고향은> 연출, 창작, 기획
- 프로젝트 <보이지 않는 마을들> 총괄기획, 퍼포머, 글쓴이
- 영화 <유언> 퍼포머, 음악

- 전시 <나의 살던 고향은> 작가


2018
- 거리극 <ㅂㅇㅈ ㅇㄴ ㄷㅅ> 연출, 창작 (2018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싹브리핑)

- 이동형 창작물 <보이지 않는 도시 - 도시의 시간, 인간의 시간> 공동창작 (2018 서울거리예술축제 협력프로그램)


2017
- 연극 <서리> 공동창작, 배우


2016
- 연극 <덮> 배우


2015
- 연극 <망각. 잊어버린, 잃어버린, .> 연출

사업선정 및 수상내역

- 2022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제2차 코로나 19 한시 문화예술인 활동 지원금
- 2022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코로나 19 한시 문화예술인 활동 지원금
- 2022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인파견지원 예술로 기획사업 (비수기 연구소 X 강정평화상단)
- 2022 제주문화예술재단 청년 예술가 육성 지원
- 2021 서울문화재단 예술청 창작소 예술인이 시작을 대하는 가지가지 활동
- 2021 인디그라운드 커뮤니티 시네마 프로젝트 (비수기 연구소)
- 2021 포항문화재단 거리예술 역량강화 프로그램

- 2021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제15회 무지개 인권상' 콘텐츠 부문 수상 (이상의 이상 + 타 4단체와 컨소시엄 : 2020 Ze州청년회관)
- 2021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인파견지원 예술로 기획사업 (비수기 연구소 X 강정평화상단)
- 2021 제주문화예술재단 작은예술공간프로그램  (JJ문화기획단)
- 2021 지역문화진흥원 문화가 있는 날 지역문화우리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 2020 제주도 문화예술단체 특별지원 (이상의 이상)
- 2020 제주문화예술재단 영상콘텐츠제작지원 (이상의 이상 : 눈 뜬 자들의 도시 -> 우수결과물로 선정되어 방송송출)
- 2020 제주문화예술재단 예술창작활동 기획서 지원 우수기획

- 2020 부산금정거리예술축제 자유참가작 (이상의 이상 : 눈 뜬 자들의 도시 -> 코로나로 취소)

- 2020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인파견지원 예술로 기획사업 (비수기 연구소 X 강정평화상단)

- 2020 서울시 청년청 청년 지역교류  지원사업 연결의 가능성 (이상의 이상 + 타 4단체와 컨소시엄)
- 2020 서울문화재단 예술인 문화기획활동 긴급지원 190시간
- 2020 제주문화예술재단 신진예술가창작활동지원 다원예술분야

- 2019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창작준비지원금
- 2019 서울문화재단 최초예술지원 다원예술분야

- 2019 제주문화예술재단 전문예술창작지원 다원예술분야

- 2019 비온뒤무지개재단 자체역량강화사업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 2019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구럼비 유랑단)

- 2018 서울문화재단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거리예술 유망예술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 거리예술 NEXT

- 2017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창작준비지원금

소개 (Introduce)

 

          거리에서 시간 보내는 것을 좋아했다. 어느 새 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일이 되었고, 일상이 되었다.

 

          '경험'은 '사실'보다 강하다고 생각하며, 예술이 사람들의 일상과 상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그들 스스로 이전과는 다른 일상을 사유하고 살아내는 힘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고 믿고 있다.

 

​           주로는 거리예술/공공공간 예술/다원예술 등으로 불리는 장르를 기반으로 공연을 연출하고 창작하는 일을 하고 있다. '장소(공간)' '관객' '작품' 3가지 사이의 관계에 대한 미학을 실험하며 기억과 시간, 공간과 감각이라는 키워드를 일상적으로 작동하는 도시의 시공간에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 때의 ‘거리’는 행위가 펼쳐지는 장소 또는 배경으로서의 용도를 넘어 행위의 본질적인 요소라고 바라보고 있다. 일상성과 장소성. 그 시간, 그 장소에 이미 형식과 이야기와 아름다움이 존재하고 있음을 느끼며, 그 아름다움을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작업한다.

 

          ‘거리는 누구의 것인가?’ 혹은 ‘거리는 누구의 것이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가지고 있고, ​장르/매체/형식 등 표현 방식에 있어 고정성을 두지 않고, 아이디어별로 그에 적합한 형식과 창작론을 실험하며 내용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동시에 작품 안에서 사람들과 (불)평등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 그리고 어떠한 공동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으며, 관객과 장소가 함께 작품이 될 수 있는 작업을 만들고자 한다.

 

          공연과 관련된 연출, 창작 작업 뿐만 아니라 장르와 매체의 경계 없이 여러 분야의 문화예술 기획, 창작, 연출 작업들을 병행하고 있다.

 

​          폭력적으로 해군기지가 들어선 제주도 강정마을에 이주해 살고 있고,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활동을 비롯하여 다양한 사회운동과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예비군 훈련을 거부한 병역거부자이다.​ 비영리문화예술단체 '이상의 이상'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비수기 연구소'의 참여예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 함께 살기 위한 예술, 길 위에서 제주의 '이상'을 그리다 (기사가기)